[설계공모] 고양시 신청사 2022.1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for The (NEW) GOYANG City Hall
Campus within community platform
고양 시민을 위한 공간 – 캠퍼스 커뮤니티 플랫폼
대상지에 자리 잡는 신청사는 다양한 성격과 규모의 공간이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조성했다. 각 프로그램들은 동쪽의 근린주거지역, 북쪽의 구도심 그리고 남서쪽으로 향한 대장천의 주변 환경이 연결되어 융화되도록 하였고, 거대한 매스로 프로그램들이 합쳐져 있는 청사가 아닌 여러 개의 볼륨으로 이루어진 캠퍼스 청사를 계획했다. 증축 빌딩을 제외한 5개의 빌딩 볼륨은 개별 성격을 가지고 서로의 관계에 따라 배열되고, 각 건물 매스를 통한 비례를 구성하여, 휴먼 스케일 중심으로 디자인했다. 시민들과 정치인, 공무원들의 민주적 장소로서 시청 캠퍼스를 제안하며 신청사 내 모든 건물의 1층 내부공간은 외부와 연결되어 확장형의 공간이 형성되고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도서관, 카페, 커뮤니티 센터, 강당 등 접근성이 쉬운 프로그램들이 배치되어 공공의 커뮤니티 플랫폼을 형성한다. 또한, 건물들 사이의 포켓 마당은 도시와 연결되는 만남의 장소로서 고양시의 모든 주민이 일상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주변 컨텍스트와 연결되는 랜드 스케이프
시청을 하나로 묶는 캠퍼스 공원 계획으로 유보지와 접해있는 대장천은 신청사의 조경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산책길이 되며, 북측의 구도심과 남측의 고양 어울림 누리(운동장, 아이스링크, 공연장, 미술관)를 연결하는 촉매제로 공공에게 열린 친환경 도시 보행통로가 형성된다.
지속가능한 미래지향 청사
친환경 건물을 만들기 위해 시청의 모든 레이어에 유연성을 반영했다. 캠퍼스 시청은 미래 비전과 가치를 유지하면서 고양시의 성장과 변화를 탄력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며, 도시의 확장과 인구수 증가로 인한 행정수요의 증대에 따라 증축부지까지 확장될 수 있다. 개인에서 그룹 작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가 가능한 개방형 사무실 풍경으로 설계하였고, Mobility Hub(주차가 가능한 다목적 옥내공간)는 야외의 농장가든과 연결되며, 농업정원정비시설, 문화 강좌실 등과 연계되는 열린 공간으로 구성했다.
시청의 메인 아트리움은 행사를 위한 강당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모든 직원을 위한 중심적인 커뮤니티 공간으로 사용된다. 각 건물의 매스를 포디움이 있는 트리형 매스가 아닌 외부를 끌어들이면서 1층이 개방된 매스로 각 건물을 일관되고 통일성 있는 경관으로 디자인했다. 각 시설은 공간의 성격에 따라서 재료, 루버 간격, 오픈 방향 등 리듬감을 통해 각각의 매스형태가 통일감있게 드러나도록 계획했다.
새로운 고양시청은 미래의 아이콘으로서 사람, 풍경 그리고 건축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청사이다.
고양시 신청사 설계자 박병욱 · 김안경 · 제이콥 쿠렉 (주)나우동인 건축사사무소 · (주)아이엔지그룹 건축사사무소 · 헤닝 라센 아키텍츠 발주자 고양시청 설계팀 나우동인건축 _ 이정환, 송유근, 백승욱, 홍기표, 변다희, 오태훈, 정휘영, 박종현 / 아이엔지건축 _ 하윤희, 김다예, 김형섭 대지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대로 1330(주교동) 일원 주용도 업무시설 대지면적 73,095.90㎡ 건축면적 11,334.06㎡ 연면적 75,356.04㎡ 건폐율 24.33% 용적률 89.44% 규모 지하 1층 - 지상 7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마감 실외 _ 로이복층유리, 알루미늄복합패널, 골드솔라패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