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cheon Culture Arts Center

동기

부천문화예술회관은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활동기반이 되는 전문 클래식음악 및 복합장르의 공연장이다. 이와 동시에 부지주변의 중앙공원, 잔디광장 등 환경에 부합하는 부지의 효율적인 이용과,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지는 도심 속 새로운 문화적 기반을 마련하여 부천시와 경기서부권의 대표적 공연장으로서 경기도민과 부천시민에게 양질의 공연 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음악 예술을 통한 문화도시 부천에 걸맞은 자부심 및 지역브랜드 가치의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디자인 개념

[오선지 위에 그려지는 문화예술의 감동]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로고를 상징화한 프레임으로 문화브랜드 이미지를 구현하고, 고층 빌딩숲을 배경으로 반복된 프레임은 수평 랜드마크를 형상화한다. 오선지의 감동을 담은 영상의 캠퍼스는 판타지아 부천의 풍경을 제공한다.

[배치계획]

전면도로를 넘어 중앙공원을 향해 열린 콘서트홀은 당당한 품격을 드러내고, 잔디광장을 향해 열린 블랙박스는 365일 시민들의 활발한 이용을 유도한다. 적층하지 않고 나란히 배치된 콘서트홀, 블랙박스, 오케스트라 상주연습실은 상호간 소음 및 진동피해를 최소화하여 동시사용이 가능하게 계획했다. 콘서트홀, 오케스트라 상주연습실을 지나 블랙박스로 이어지는 축의 연장선상에 놓인 부천시청의 어울마당은 향후 데크(제안시설)를 통해 부천문화예술회관과 하나로 엮여 부천의 새로운 문화클러스터를 형성할 수 있다.

[평면계획]

공연장을 중심으로 1층 하역레벨에 무대, 창고, 분장실을 연계시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2층에 공연장의 메인 포이어를 배치하고, 3층에 연습실, 4층에 사무공간을 집중배치 했다.

[입면계획]

수직의 도시 속 수평으로 길게 뻗은 매스의 형상은 안정감을 형성하고, 그 속에 자리잡은 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상징성과 부천시의 문화 브랜드(음악, 영상)이미지를 구현하는 미디어파사드 계획을 통해 관광 콘텐츠화를 추구했다.

[음향계획]

콘서트홀은 음향적 친밀도가 우수한 슈박스 타입을 바탕으로 시각적 친밀도가 좋은 빈야드 타입의 장점을 수용해 하이브리드 타입으로 계획했다.




부천 문화예술회관

Bucheon Culture Arts Center

발주자    부천시

설계자    이용호 KIRA | (주)행림 종합건축사사무소

설계팀    (주)행림 종합건축사사무소 _ 이상혁, 박찬원, 김대영, 김중표, 박정준, 전덕화, 유지수, 최시인, 김경욱, 이호승, 한선미 · (주)종합건축사사무소 디자인캠프 문박 디엠피 _ 오호근(설계부관사), 홍성규, 김기예, 김정현, 이진욱

대지위치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210

대지면적 50,580.00㎡

건축면적 5,367.20㎡

연면적    지상 12,716.42㎡ · 지하 9,241.49㎡

건폐율    10.61%

용적률    25.14%

규모       지하 2층, 지상 4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외부마감재 T30 테라코타판넬, T30 석재, 로이복층유리

내부마감재 테라코타판넬, 친환경수성페인트, 흡음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