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eryong Fire Station

소방서가 들어설 곳은 계룡산으로부터 향적산으로 이어지는 산세가 대지를 포근히 감싸고 있는 입지형상을 만들고 있는 곳이다. 감싸는 형태의 주변 자연환경이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켜주는 소방서의 이미지가 떠올려지도록 설계를 시작했다.

– 전면도로 도시축에 순응하는 남향배치 형태로 개방감, 조망, 바람길, 스카이라인 등을 고려하여 건물을 배치했다.
– 전면 회전교차로에서 일반 차량 접근동선을 연결하여 소방차량과 간섭이 생기지 않도록 동선을 명확히 분리했으며 소방차량 복귀동선을 따로 두어 세척 및 점검 후 입고할 수 있도록 별도 동선을 배려했다.
– 주동과 부속동을 동적영역과 정적영역으로 분리 배치하여 영역별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고 층별로 합리적인 조닝계획을 수립하여 유기적인 동선 연계 및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 단체 견학차량 승차장을 두어 안전하게 체험장으로 동선 연결하며, 외부 방문객 동선이 업무 동선과 교차하지 않도록 했다.
– 입면 계획은 자연의 숲을 형상화하고 상승하는 에너지(기운)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도시와 자연을 이어주는 열린 파사드를 구현했다.








계룡소방서 _ 2017. 12

Gyeryong Fire Station

발 주 자  충청남도 종합건설사업소

설 계 자 이택준, 이종헌 KIRA | (주)에이프러스씨엠 건축사사무소

설 계 팀 최형규, 박일우, 조혜정, 전인숙, 하상민

대지위치  충청남도 계룡시 엄사면 유동리283외 9필지

대지면적  12,128.00㎡

건축면적  1,734.83㎡

연 면 적  3,568.99㎡

건 폐 율  14.30%

용 적 률  26.74%

규       모           지하 1층, 지상 3층

구       조           RC, SRC 구조

마       감

외부마감재 : 석재, 알루미늄펀칭판넬, 커튼월

내부마감재 : 바닥 – 데코타일, 자기질타일 / 벽 – 친환경수성페인트 / 천장 – THK15친환경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