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엠 키라_“더 나은 선택을 해야 하는 건축사의 일, 더 나은 사회 방향성 만들길 희망” 배성재 건축사 2024.6

2024. 6. 30. 11:20아티클 | Article/인터뷰 | Interview

I AM KIRA

 

 

 

배성재 건축사가 설계를 맡은 단독주택 프로젝트 © 배성재
경기도건축사회 / 입회연도 2023년

 

건축사사무소의 미션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세 가지 요소로 의식주를 꼽지 않습니까. 세 가지 요소로 꼽힐 만큼 사람이 하루를 보내는 공간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공간을 설계하는 일도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축설계 사무소에서 15년을 근무하면서 가졌던 생각이 있습니다. 제가 매일 작업하는 도면이 누군가에게는 평생 꿈꿨던 건축물일 수도 있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더욱 건축주의 마음을 헤아리고 소통하는 게 건축사에게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더불어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올바른 건축을 하는 것은 건축사의 사명이라 믿습니다. 
개소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만큼 아직은 부족한 점이 더 많을 것입니다. 그런 만큼 배성재라는 건축사와 배 건축사사무소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게 우선의 계획입니다. 앞으로 건축사로서 자긍심을 갖고 건축사 업무영역이 확대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려 합니다.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사무소를 개소하고 석 달 뒤에 계약한 단독주택 프로젝트입니다. 개소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무소라 계약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건축주와의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소통과 신뢰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더불어 건축주의 입장에서 관점을 전환해 생각한다면 성사되지 않을 프로젝트가 없다는 교훈과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의미가 큰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어 굉장히 기쁘고 감사합니다. 

차별화된 설계 노하우나 설계 과정에서 특별히 주목하고 있는 점은? 
건축주의 마음을 헤아리고 궁금한 지점을 해결하는 건축사가 되려 합니다. 건축은 사용자의 목적성과 미감 등과 건축사의 건축설계 전문 지식과 융화해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 건축사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지향점이 오롯이 담기는 게 중요합니다. 그런 만큼 건축주의 마음을 헤아리는 해결사 같은 건축사를 목표로 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건축주와의 소통과 그 소통으로 쌓인 신뢰라고 봅니다. 건축주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고민하고, 문제에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고, 해결하는 게 저의 방식이라면 방식입니다. 그렇게 진심을 담다보니 어느 순간 그 진심을 알아봐주시는 분들을 만나게 되더라고요. 

향후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는? 
키즈다목적복합센터처럼 아이들이 다칠 걱정 없이 신나게 뛰놀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두 아이를 양육 중이다 보니 아무래도 아이들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한 공간에서 교육, 운동, 오락 등을 즐길 수 있고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끌어올리는 건축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습니다. 더불어 자연친화적인 건축물 안에서 모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도 수행해보고 싶습니다. 

 

 

 

 

 

 

건축사 배성재 배 건축사사무소
글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