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건축의 날 “사람과 사회를 따뜻하게 잇는 건축” 2025.11

2025. 11. 28. 12:00아티클 | Article/특집 | Special

KOREA ARCHITECTURE DAY 2025:
"Architecture that Warmly Connects People and Society"

 

 

 

지난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2005년 경복궁 창건일을 기념해 제정된 이래, 건축의 날은 건축문화의 성과를 나누고 건축인의 단결과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로 이어져 왔다. 올해 행사는 ‘건축, 시대를 담고 기술을 넘어 사람을 품다’를 주제로, 건축이 공간 창조의 영역에서 사회적 관계를 회복하고 인간의 삶을 따뜻하게 연결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건축은 사람과 공동체를 품어내는 사회적 자산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김진애 국가건축정책위원장은 “공간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건축사의 창의적 역량을 세계 속에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건축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훈포장 수여와 함께, 각 단체 대표들의 축사와 환영사가 이어졌다. 동탑산업훈장을 수훈한 석정훈 건축사는 “건축인 모두가 당당하게 일어서는 날이 오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화합과 비전, 그리고 건축의 본질에 대한 성찰이 함께한 이날의 현장을 화보로 담았다.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 현장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올해 행사는 ‘건축, 시대를 담고 기술을 넘어 사람을 품다’를 주제로, 건축이 사람과 사회를 따뜻하게 연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제21차 인천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김재록 회장은 “건축은 사람과 공동체를 품어내는 사회적 자산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사를 전하는 김진애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김진애 국가건축정책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진애 위원장은 “건축산업의 혁신 성장을 추구하고, 공간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축사를 전하는 이상주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이상주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이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이상주 실장은 “건축공간이 사람을 품고 포용적인 도시를 만들어야 하며, 국토교통부도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석정훈 건축사 동탄산업훈장 수훈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석정훈 건축사(오른쪽)가 동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석정훈 건축사는 “건축인 모두가 당당하게 일어서는 날이 오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최동규 건축사(오른쪽)가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김재석, 윤희경 건축사와 가천대 배시화 명예교수가 각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김규린·김기상·김정일 건축사와 성균관대 진상윤 교수가 각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상대정·임재연 건축사와 목포대 오명호 교수, 전남대 이효원 교수가 각각 국가건축정책위원장표창을 수상했다.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류행희·민형준·송세길·엄기신·이현순 건축사와 서울과기대 김민경 교수,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박순희 프로, 경북대 박용서 교수, (주)건정종합건축사사무소 이영구 사장, 대진대 정주홍 교수 등이 국토교통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9월 25일 서울 서초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21회 건축의 날 기념식에서 김정근·박은미 건축사와 한미글로벌건축사사무소 김윤정 전무, 엠에이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유훈 전무, 목원대 이승재 교수가 문화체육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글 장영호 기자 · 사진 대한건축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