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의 더 나카 푸켓_DBALP - 두앙릿 분낙 2018.08

2022. 12. 6. 09:10아티클 | Article/칼럼 | Column

The Naka Phuket, Thailand Architect : DBALP(Duangrit Bunnag Architect Limited) _ Duangrit Bunnag

 

그림 1) 더 나카 푸켓의 전경. DBALP의 두앙릿 분낙이 설계했다.

 

이번에 소개할 작품은 태국 푸켓에 위치하고 있는 고급 리조트 더 나카 푸켓-The Naka Phuket-이다. 태국의 저명한 건축사인 DBALP의 두앙릿 분낙-Duangrit Bunnag-의 작품 이다. 그의 건축은 단순한 박스를 가지고 비율 조절을 하면서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의 오 묘한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거나 안 밖을 드나드는 공간을 만들기로 꽤 유명하다.

 

그림 2) 더 나카 푸켓의 전경. 앞에는 바다를, 뒤로는 산을 끼고 있다.

 

대지 및 지형 형세

 

대부분의 휴양지 및 리조트가 그렇듯이 ‘더 나카 푸켓’은 앞에는 바다를, 뒤로는 산을 끼 고 있다. 그 지형을 이용하여 단순한 박스들을 자연스럽게 배치했다. 남쪽으로는 바다를 향하고 그 뷰를 모든 유닛들이 향하게 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서 남향 유닛, 남서향 유닛, 남동향 유닛의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러한 세 개의 향을 달리하는 분류는 유닛별 배 치의 시작이자 ‘박스가 놓여지기 위한’ 바둑판(건축물이 올라설 대지)를 주변의 자연환경 에 맞추다보니 나온 결과이다.

 

유닛의 설계

 

박스 하나는 하나의 방(유닛)을 의미하는데, 이는 현대건축이 추구해 열려진 평면-open plan-을 가지고 침실, 거실, 옷장, 화장실 등이 있다. 전체 외벽은 모두 온통 유리로 둘러 싸여져 있어, 바로 측면에 위치하고 있는 인피니티 풀-infinity pool-과 앞쪽에 훤칠하게 나와 있는 침실에서 바다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그림 3)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지형에 맞춰서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됐다.

 

각각의 방의 사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쓴 건축적 장치들은 다음과 같다.

유리 박스는 전체적으로 투명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시야를 트이게 하면서 박스의 배치를 일렬로 길게 줄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지형의 자연스러운 형세에 맞춰 지그재그로 어긋 나도록 설계됐다. 비규칙적인 배치는 유리 박스의 시야를 서로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 은 물론, 지형 형세를 따라가면서 토목공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초기 공사비 측면에서 이득을 보았을 것이고, 자연스러운 지형에 맞는 장소성을 형성한다는 설계자의 의도가 드 러나는 부분이기도 하다. 유리 박스의 측면은 프라이버시 보장을 위해 콘크리트 벽체로 만들어졌으며, 전체적인 마스터플랜-Masterplan-의 뼈대를 잡는 큰 그리드의 구성의 일부라고 할 수 있겠다. 

 

구조 및 토목

 

산을 깎아서 만드는 공사는 항상 초기 투자비용을 무시할 수 없다. 또한 상대적으로 막대 한 토목 공사 비용을 효율적으로 줄이는 것이 건축주에게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건축 디자인의 초기 콘셉트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 리조트는 한 산등성이를 깎아서 약 100개의 방이 있는 리조트가 건설되었기 때문에 지형의 형세를 따라 지형을 최대한으로 보존하는 길을 택하는 것이 중요했을 것이다. 그리고 박스의 형상을 위한 골조-기둥 및 보-는 기본적으로 철골조로써 모든 부재의 사이즈를 최소한으로 줄여 가벼워 보이도록 했다.

 

그림 4) 산등성이를 깎아서 전체의 리조트가 설계되었다.
그림 5) 6m가 넘는 캔틸레버 보는 100개 유닛에 촘촘하면서도 가벼운 느낌을 준다.

 

 

유리 박스들이 대지에 성냥박스처럼 쌓여진 느낌이 들도록 하는 가장 눈에 띄는 건축 적 요소는 긴 캔틸레버-cantilever-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6m가 넘는 캔틸레버 형 태는 100개 유닛이 촘촘하면서도 가벼운 느낌을 가지게 하며 매스가 마치 지형에 자연 스럽게 올라선 듯한 느낌을 준다. 구조는 철골 기둥과 H빔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비이 렌디일 트러스-vierendeel truss: 종재(縱材)와 현재(弦材)가 조인트로 고정되고, 대각 (對角)의 구재(材)가 없는 트러스-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부재의 사이즈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하부 쪽의 콘크리트 타설 벽체에 일부 매립하면서 박스를 고정시키 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림 6) 지형에 자연스럽게 올라선 듯한 느낌을 준다.

 

내외부 마감 및 건축적 디테일

 

지붕의 엣지 빔-Edge Beam-은 날렵한 형태를 유지하여 날렵해 보이기도 하며, 지붕의 인조잔디 마감쪽과 연결되는 부분은 일부가 나무로 마감됐다. 이외의 대부분 구조체들은 나무 재질로 마감해 전체적으로 박스의 직각 라인을 돋보이게 한다.

 

그림 7) 대부분 구조체들은 나무 재질로 마감되어 있다.

 

 

그림 8) 지붕 배수를 내부로 처리하여 디테일을 살렸다.

 

외부에서 건축물과 자연을 함께 체험하 는 것도 중요했다. 지붕의 디테일을 처 리할 때, 배수를 지붕 외부에서 선홈통 을 통해서 빼는 것이 아니라 내부 쪽의 배수관을 통해 하부의 PIT층 흘러가도 록 설계되어 있다. 이렇게 구배를 안쪽 으로 두었기 때문에, 외관에서 매스의 날카로운 디테일을 완성할 수 있었다.

 

 

그림 9) 벽체는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되어 있다.

 

유리박스 내부의 전체적인 인테리어는 단순하고 절제되어 있지만 고급스러운 분위기 로 디자인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벽은 검은 대리석, 바닥은 짙은 색의 티크목재-teak wood-, 천정은 흰색 석고보드로 일관되게 적용했다. 외장 재료에서도 인피니티 풀 앞 쪽 의 바닥마감은 대리석, 인피니티 풀의 안쪽은 타일, 그리고 전체적으로 둘러싸고 있는 벽 체는 노출 콘크리트에 약간의 면보수가 되어있다.

 

그림 10) 더 나카 푸켓의 인피니티 풀

조경으로는 잔디, 야자수, 그리고 잎이 두꺼운 현지 식재 등을 이용했다. 앞쪽으로는 바 다, 뒤쪽으로는 산이 마주하고 있어, 나무들의 색과 향기들로 자연을 만끽하는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 넓은 부지와 건축물은 방문객들로 하여금 건축적 공간을 경험하도록 돕는 다. 산을 등에 업은 격자 모양의 투명한 유리박스들은 왠지 모르게, 서로 안의 대조성 안 에서 자연을 안는 것 같다.

 

그림 11) 잔디, 야자수, 그리고 잎이 두꺼운 현지 식재로 조경을 이루고 있다.

 

사진 출처 : 디자인붐(www.designboom.com)

 

 

 

 

 

 

 

글. 이지현 Lee, Jihyun jihyun.lee81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