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아카이브라운지 디자인공모 시상식 열려…건축사회관 1층, 의무가입 본격 개막과 함께 회원 친화적 공간으로 재탄생 2023.8

2023. 8. 18. 18:44아티클 | Article/특집 | Special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아카이브라운지 디자인공모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 아카이브라운지 디자인공모 시상식이 8월 7일 건축사회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수상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심사위 “어떤 공모전보다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로 수상작 결정”
협회장상 황정은 건축사 ‘나의 아틀리에’…
“구현 가능성 높고 협회 특징 살린 작품”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 아카이브라운지 디자인공모 시상식이 8월 7일 건축사회관 3층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됐다.

대한건축사협회 석정훈 회장은 공모전 참가자와 심사위위원에게 감사를 전한 뒤 “공모전을 처음 준비할 때의 걱정이 무색하게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고 덕분에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어떤 공모전보다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로 수상작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건축사협회를 방문해 보면 회관이 오피스가 아니라 건축사를 위한 공간으로 구성돼 있는 것처럼 협회도 천천히 개선해 나가려고 한다”며 “이번 공모전이 첫 번째 프로젝트”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 심사평가위원회 이상대 위원장이 경과보고를 진행했다. 이상대 위원장은 “여덟 명의 심사위원이 심사숙고 끝에 당선작을 선정했다”며 “이번 공모전은 의무가입 시대를 젊은 건축사들과 함께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협회장 상과 가작 선정 작의 디자인적 특징을 소개했다. 협회장 상을 수상한 황정은 건축사의 ‘나의 아뜰리에’에 대해 “건축사의 정체성을 공간에 담아내는 건 최종 세 작품이 유사하지만 구현 가능성이 높고 협회의 특징을 잘 잡아낸 작품”이라고 덧붙였다.

협회장 상을 수상한 황정은 건축사는 “사무소를 개소한 지 오래 되지 않아 경력이 짧은데 상을 받게 돼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건축사회관 1층에 건축사 전용 아카이브 라운지는 설치해 건축사의 휴게 공간과 회의, 간이작업 공간 등 다목적 공간으로 사용해 회원 편익을 도모할 목적으로 진행됐다. 의무가입을 기점으로 건축사회관을 보다 회원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함이다. 정회원 건축사사무소 개설 신고 3년 이내의 신진 건축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만큼 독창적인 작품이 많았다. 

공모전은 지난 6월 참가신청과 최종 제안서 제출이 이뤄졌다. 이후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아카이브라운지 디자인공모 심사위원회의 총 네 차례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황정은 건축사의 ‘나의 아뜰리에’를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협회장상을 수상한 황정은 건축사(제이이건축사사무소)

 

협회장상 ‘나의 아틀리에’
심사 경과보고를 전하는 이상대 심사위원장(주.스페이스연 건축사사무소)
가작을 수상한 (왼쪽부터)신병민 건축사(주.무주 건축사사무소), 석정훈 본협회장, 정지영 건축사(건축사사무소 양양)
특별상을 수상한 (왼쪽부터) 최순곤 건축사(주.에이더스 종합건축사사무소), 여상권 건축사(모아 건축사사무소), 석정훈 본협회장, 양형모 건축사(주.종합건축사사무소 아키필드)
입선을 수상한 (왼쪽부터) 이경태 건축사(건축사사무소 팀와이), 홍성준 건축사(해준 건축사사무소), 김세현 건축사(건축사사무소 구:월), 석정훈 본협회장, 이재현 건축사(모루 건축사사무소), 오선영 건축사(주.오아키랩 건축사사무소)

 


협회장상

협회장상 황정은 건축사 <제이이 건축사사무소>

 

 

가작

가작 신병민 건축사 <(주)무주 건축사사무소>
가작 정지영 건축사 <건축사사무소 양양>

 

 

특별상

특별상 최순곤 건축사 <(주)에이더스 종합건축사사무소>
특별상 이동근 건축사 <공간나눔 건축사사무소>
특별상 여상권 건축사 <모아 건축사사무소>
특별상 양형모 건축사 <(주)종합건축사사무소 아키필드>

 

 

 

입선작

입선 유종현 건축사 <익센트릭 건축사사무소>
입선 이경태 건축사 <건축사사무소 팀와이>
입선 이응금 건축사 <이응금 건축사사무소>
입선 김석현·허종현 건축사 <수조건축사사무소 주식회사>
입선 오선영 건축사 <(주)오아키랩 건축사사무소>
입선 홍성준 건축사 <해준 건축사사무소>
입선 김도현 건축사 <네스트 건축사사무소>
입선 김동연 건축사 <코프 건축사사무소>
입선 박상규 건축사 <엠에이스튜디오 건축사사무소>
입선 이도엽 건축사 <건축사사무소 디.긋>
입선 김세현 건축사 <건축사사무소 구:월>

 

입선 최상열 건축사 <심재 건축사사무소>
입선 김민범 건축사 <이고아 건축사사무소>
입선 이재현 건축사 <모루 건축사사무소>
입선 이건희 건축사 <오월 건축사사무소>
입선 민대일 건축사 <(주)에이치엠에스 건축사사무소>
입선 김수정 건축사 <연수 건축사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