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엠 키라_“시각 예술과 건축 접목해 행복한 공간을 만들어갑니다” 건축사 이준호 2025.2

2025. 2. 28. 10:50아티클 | Article/인터뷰 | Interview

I AM KIRA

 

 

 

금남초등학교 세종꿈마루 프로젝트 © 제후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세종특별자치시건축사회/입회연도 2023

 

 

Q. 건축사사무소의 미션과 비전은?
미대에서 서양화를 전공한 저는 캔버스 위에 표현하던 예술을 공간으로 확장시키는 일에 매료돼 25년간 인테리어 회사를 운영해 왔습니다. 건축사는 꿈도 꾸지 않았던 영역이었지만, 인테리어에서 더 확장된 공간 디자인 설계를 위해 법리적인 전문성을 갖추고자 건축사 자격시험에 도전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합격과 함께 사무소를 개소했습니다.
재후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는 ‘사람과 환경 중심의 디자인’을 슬로건으로 삼고, 사람이 공간의 중심이 되며 자연환경과 어우러지는 디자인 철학을 공간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은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세종시교육청의 퍼실리테이터(촉진자) 역할을 하며 진행하고 있는 금남초등학교의 세종꿈마루 사업과 으뜸초등학교의 세종꿈마루 사업입니다.
금남초등학교는 A동과 B동을 이어주는 2층과 3층의 회랑부분에 각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독서·예술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공간에 주어진 목적을 중심으로 재료와 컬러의 다양함이 함께 조화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으뜸초등학교는 A동과 B동 사이의 1층 필로티, 필로티와 이어지는 1층 로비 공간의 어둡고 차가운 느낌을 바꿔주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빛과 색감을 자연에서 끌어들여 따뜻하고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학교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학습공간이 필요합니다. 학습, 놀이, 휴식의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 학교공간혁신이 돼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자 참여를 통한 미래지향적인 열린 디자인이 꼭 필요합니다. 전문가로서 많은 부분을 주도해 가기도 하지만 가끔은 아이들의 아이디어를 정리해주는 조력자로서 역할이 앞으로 제가 추구해 나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설계 노하우나 특별히 주목하고 있는 점은?
건축사의 역할 중 건축물의 설계 외에도 인테리어 관련 설계가 많아지다 보니, 인테리어의 디테일이 필요한 설계와 관련한 의뢰나 문의가 많이 있습니다. 병원 건축물의 내부 인테리어나, 상가건축물의 1·2층 카페를 설계할 경우 인테리어 설계를 하면서, 구조재는 무엇을 어떻게 써야하고 마감재는 무엇을 사용해야하는지, 복잡한 디자인의 구조에서 기성품이 없을 때 어떤 재료로 어떻게 제작하여 기술적으로 풀 것인지 하는 등의 문의입니다. 또한, 인테리어 설계 내역 산출 시 적산회사에서 잘 풀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의뢰가 오기도 합니다. 25년간 인테리어 시공을 하며 주거, 의료, 상업 등 다양한 공간을 디자인하고 시공한 경험이, 건축사가 해야 하는 인테리어 설계의 노하우가 됐습니다. 

Q. 향후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는?
최근 몰두하고 있는 학교 사업의 공간 혁신과 환경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시설에 집중하는 이유는 창의적인 관점의 예술 디자인이 절실하게 필요한 곳이 바로 학교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대학 4학년 때 교생 실습을 하며 학교 공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된 경험이 계기가 됐습니다. 개인적으로 고양된 예술은 사람을 더 행복하게 해준다는 말을 믿습니다. 그런 만큼 저는 시각 예술과 건축을 접목해 생각을 비우고 여유를 채울 수 있는 공간, 사람들이 더 행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으뜸초등하교 세종꿈마루 프로젝트 © 제후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축사 이준호 제후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글 조아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