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소식2월 2020.2

2023. 1. 10. 09:01아티클 | Article/건축계소식 | News

대한건축사협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과 건축계 현안법안 정책간담회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장은 연초 20대 국회의원이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인 김철민, 박덕흠, 송석준, 윤관석, 이헌승, 함진규 국회의원과 만나 건축현안 법안과 관련해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석정훈 본협 회장은 ‘건축사협회 의무가입’ 건축사법 등 현안법안에 대한 협조와 함께 건축계 애로사항들에 대해 격의 없는 대화의 시간을 갖고 앞으로 건축사업계 발전을 위해 상호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2020년도 건축자재추천 업체 선정

 



2020년도 건축자재추천 업체 및 품목이 발표됐다. 건축자재업체는 13곳이며 품목은 15개(신규 10개, 갱신 5개)다.
대한건축사협회는 1월 15일 건축사회관 다목적홀에서 '2020 건축자재추천서 교부식'을 열고 선정된 업체에 추천서를 전달했다.
이날 교부식에는 최혁준 대한건축사협회 부회장, 유대근 한국건축산업대전 집행위원장 등 본협 직원들을 비롯해 13개 자재업체 관계자 등 25여명이 참석했다.
최혁준 부회장은 "안전하고 좋은 건축물에는 우수한 건축자재가 필수지만 그와 관련된 정보는 미흡한 실정"이라면서 "본협이 지속적으로 건축자재의 정보를 발굴해 질적 향상을 도모할 테니 여기 모인 업체께서는 좋은 건축자재를 개발해 서로 건축물 안전을 위한 상생 관계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건축자재추천제'는 우수한 건축자재의 기준을 제시하고 건축사 업무의 편의성과 건축물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대한건축사협회에서 시행하는 제도다. 추천서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대한건축사협회·정부조달우수제품협회·한국물가협회 업무협약 체결

 



대한건축사협회와 (사)정부조달우수제품협회, (사)한국물가협회가 건축자재정보 교류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현장에서 적합한 자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려는 목적이다.
지난 1월 21일 대한건축사협회 8층 중회의실에서 ‘건축자재정보 관련기관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식은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장, 장세용 정부조달우수제품협회장, 장명웅 한국물가협회장을 비롯해 각 기관별 5~6명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은 건축자재 정보제공 업무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진행을 위한 것으로, 상호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업무효율을 증진하고 현장에 더욱 많은 자재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내용을 주요 협력사항으로 한다. 이에 따라 세 기관은 앞으로 자재 등록정보 및 가격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위한 정보 등록업무에 협조한다. 또 국회·정부 정책관련 활동 공동 추진 및 홍보 및 각 기관의 공동 목적에 부합하는 사항 등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전주지역건축사회, 완산구 저소득층에 450만 원 성금 기탁

 


전라북도 전주지역건축사회는 작년 12월 24일 전주 완산구청을 방문, 소외된 이웃을 위한 성금 450만 원을 기탁했다. 이태원 전주지역건축사회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지만 큰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나눔문화 확산을 통한 사회 만들기에 지속적으로 동참해 나갈 것”이라는 후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도서 산책

 

짓기와 거주하기 _ 도시를 위한 윤리
저자 리처드 세넷 / 김영사 / 2020.01

 

노동과 도시화 연구의 세계적 석학 리처드 세넷은 이 책을 통해 고대 아테네에서 21세기 상하이까지 동서고금을 넘나들며 도시에 대해 사유하고 제안한다. 파리, 바르셀로나, 뉴욕이 어떻게 지금의 형태를 갖게 되었는가를 돌아보면서 제인 제이콥스, 루이스 멈퍼드를 비롯하여 하이데거, 발터 벤야민, 한나 아렌트 등 주요 사상가들의 생각을 살펴본다. 또 남미 콜롬비아 메데인의 뒷골목에서 뉴욕의 구글 사옥, 한국의 송도에 이르는 상징적 장소를 돌아다니며 물리적인 도시가 사람들의 일상 경험을 얼마나 풍부하게 하고 사회적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는지, 혹은 그 반대일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공간과 장소는 삶을 규정한다. 세넷에 따르면 도시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물리적 도시인 ‘빌ville’과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정신적 도시 ‘시테cite’다. 세넷은 닫힌 도시, 즉 건축적 분리와 사회적 불평등이 서로를 강화해주는 도시가 어떻게,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살펴보고, 그 대안으로 ‘열린 도시’를 제안한다.

 

인구 감소 사회는 위험하다는 착각
저자  우치다 다쓰루, 이케다 기요히코, 이노우에 도모히로, 모타니 고스케, 히라가와 가쓰미, 브레디 미.. 외 5명 / 위즈덤하우스 / 2019.12

 

우리는 어떻게 인구 감소 문제를 접근해야 하는 것일까? 
‘저출산’, ‘고령화’, ‘지방 소멸’, ‘인구 절벽’ 등 줄어드는 인구에 따른 사회 변화는 피할 수 없는 범지구적 문제다. 인구가 줄어들면 고용 시장이 감소되고, 이에 따라 과거의 인구 수에 맞춘 국가 정책이나 정치·경제·문화 등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제반도 변할 것이다. 이런 변화들은 과연 위기나 재앙을 불러일으키기만 할까?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대책을 지금 준비하고 대처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일본의 인구 감소 문제에 대한 논의들을 담은 이 책은 한국의 상황을 진단하고 대안을 고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호모사피엔스의 역사로 살펴보는 인구동태와 종의 생존 전략, 도시와 지방을 살려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 건축, 인공지능시대의 고용과 경제의 변화, 도시와 지방의 인구 격차와 해결 방안, 만혼화·비혼화의 윤리적 원인, 재정을 축소하는 유럽의 사례와 인구 문제, 지방 주민을 늘리는 문화적 사회포섭, 도시와 지방을 연결하는 공동체 운동, 여성에게 출산의 책임을 강요하는 사회 비판, 일본의 ‘사양’과 인구 변화에 대한 정치적 문제 등 다양한 시각으로 인구 감소 문제를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아티클 | Article > 건축계소식 |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계소식4월 2020.4  (0) 2023.01.12
건축계소식3월 2020.3  (0) 2023.01.11
건축계소식 1월 2020.1  (0) 2023.01.09
건축계소식 12월호 2019.12  (0) 2023.01.07
건축계소식 11월 2019.11  (0) 2023.01.06